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보충제영양성분

보충제영양성분

보충제영양성분

비타민 B2 [Vitamin B2]

바디솔루션 (ip:)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리보플라빈이라고도 한다. 1933년 P.조르지에 의해서 발견되었으며, 화학식 C17H20N4O6 . 수용성 비타민에 속하나 물에 용해하기 어렵고 용해도는 액의 pH에 따라 다른데 0.03∼0.006%이다.

 

알코올에 약간 용해되며 클로로폼, 에테르에는 용해되지 않고 페놀, 피리딘에는 용해된다. 흡습성이 없고 열과 산에 강하고 알칼리, 광선, 환원제에 약하다. 포화수용액의 pH는 6이며, 녹는점은 282∼291℃, 비선광도 [α](20, D)은 120∼140°이다.

 

비타민 B1과 비교할 때 열에는 비교적 안정하나 알칼리성 수용액에서는 분해되기 쉽다. 따라서 산성∼중성 조건과 가열에 의해 거의 파괴되지 않지만 수용성이므로 물 세척에 의해 손실될 경우가 있다.

 

자외선에는 매우 불안정하여 산성∼중성 용액에서는 루미클롬(lumichrome), 알칼리 용액에서는 루미플라빈(lumiflavin)이라는 녹색∼노란색 형광물질을 생성한다. 그러나 비타민 B1과 비타민 C 존재 시 광분해가 억제된다.

 

천연의 비타민 B2는 거의 플라빈모노뉴클레오티드(FMN)와 플라빈아데닌디뉴클레오티드(FAD)로 존재하며 특정의 단백질과 결합하여 산화·환원효소를 형성하고 있다. 생체 내에서 FMN 또는 FAD로 형성되므로 생리효과를 갖게 되다. 발육촉진을 관여하는 비타민으로 부족하면 구강에 구순구각염, 설염, 지루성피부염, 광선공포증, 성장지연 등을 일으킨다. 빠른 속도로 소변을 통해 배설되므로 과량섭취에 의한 부작용은 나타나지 않고 있다.

 

1일허용섭취량(ADI)은 0.0~0.5mg/kg이며, 비타민 B2의 영양권장량은 성인남자가 1.5mg/day이며, 성인여자는 1.2mg/day이다. 비타민 B2는 비타민 B1과 함께 동식물계에 널리 존재하고, 건조효모, 우유, 치즈, 계란, 육류, 맥아, 시금치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밀가루, 빵, 비스킷, 우유, 생크림, 강화쌀, 조제분유 등에 첨가한다. 빛이 차단된 밀봉용기에 보관한다.

게시글 신고하기

신고사유

신고해주신 내용은 쇼핑몰 운영자의 검토 후 내부 운영 정책에 의해 처리가 진행됩니다.

닫기
댓글 수정
취소 수정
SEARCH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