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보충제영양성분

보충제영양성분

보충제영양성분

니코틴산아마이드 [─酸─, nicotinic acid amide]

바디솔루션 (ip:)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피리딘-3-카복사마이드(pyridine-3-carboxamide)·니코틴아마이드·니아신아마이드라고도 한다.

 

분자식 C6H6N2O. 니코틴산과 같이 수용성의 비타민 B 복합체의 하나로 사람의 항(抗)펠라그라 인자(因子), 개의 항흑설병(抗黑舌病) 인자, 미생물의 생육인자이다. 식물계에 니코틴산과 공존하며 널리 분포한다.

 

생체 내에서는 이 비타민의 조효소형(助酵素型)인 니코틴아마이드뉴클레오티드, 즉 NAD+ 및 NADP+로서 존재하며, 탈수소효소의 조효소로서 많은 산화·환원반응에 관여한다.

 

니코틴아미드뉴클레오티드의 다른 기능으로는 플라빈조효소의 환원이 있는데, 어느 경우에도 피리딘고리 4자리의 탄소 원자에 양성자의 첨가, 또는 탈리(脫離)가 관계하고 있다.

 

환원형은 340nm에서 강한 흡수를 보이므로 정량에는 이것을 이용한다. 생리대사적으로는 니코틴산과 마찬가지로 트립토판에서 생합성되며 동·식물계에 널리 존재하는 비타민이다.

 

니코틴산아마이드는 니코틴아마이다아제에 의하여 가수분해되며 생성된 니코틴산은 NAD합성에 재이용된다. 또 니코틴산아마이드는 간(肝)에서 메틸화되어 n-메틸니코틴산아마이드가 되어 오줌에 섞여 배출된다.

게시글 신고하기

신고사유

신고해주신 내용은 쇼핑몰 운영자의 검토 후 내부 운영 정책에 의해 처리가 진행됩니다.

닫기
댓글 수정
취소 수정
SEARCH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