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보충제영양성분

보충제영양성분

보충제영양성분

비타민 B1 염산염 [-鹽酸鹽, Vitamin B1 Hydrochloride]

바디솔루션 (ip:)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맛이 쓰고 약간의 쌀겨 냄새가 있는 비타민류 영양강화제로 백미, 소맥분, 유제품, 빵, 제과, 간장, 잼 등에 이용한다.

 

무색~흰색의 단사정계의 바늘 모양 또는 판 모양 결정은 알파형이고 사방정계의 미세한 바늘 모양의 결정은 베타형이다.

화학식 C12H17ON4ClS·HCl. 물에 잘 용해되며 글리세린, 알코올에는 약간 용해되고, 에테르, 벤젠, 클로로폼에는 용해되지 않는다.

 

물에 잘 용해되므로 액체 식품에 첨가가 용이한 반면, 염류에 비해 식품에 첨가될 경우 안정도가 떨어져 손실이 큰 결점이 있다. 비타민 B1(티아민)의 염산염 결정은 공기 중에서 안정하고, 열에 대한 안정도는 pH에 따라 달라 산성용액(pH 3.5∼5.0)에서는 상당히 안정하나, 알칼리 용액일 경우 상온에서도 불안정하다.

공기 중에서 안정하나 흡습성이 있어 장기간 보존 시 서서히 분해되어 착색된다. pH는 2.7∼3.4이며, 녹는점은 248℃이다.

 

비타민 B1은 피로포스페이트(TPP)의 조효소로 탄수화물과 분지상 아미노산(류신, 아이소류신, 발린)의 대사에 관여한다. 비타민B1 부족 시 각기병, 신경질환, 신경염, 알코올성 건망증후군 등의 대사장애를 일으키며, 조직의 필요량보다 과다한 비타민 B1은 소변을 통해 신속히 배설되므로 과잉 증상은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

 

마우스의 경구투여 시 LD50(엘디50)은 9,160.5(8,297~10,114)㎎/㎏이다. 비타민 B1의 영양권장량은 성인남자의 경우 1.3mg/day이며, 성인여자는 1.0mg/day을 권장하고 있다.

 

이용되는 식품에는 백미, 소맥분, 유제품, 빵, 제과, 간장, 잼 등이 있다. 조리 중에 유출되기 쉬우며 가열조리의 경우 약 30%의 비타민 B1이 파괴되고, 자외선에 의해서도 분해된다. 비타민 B1은 피리미딘 핵과 티아졸 핵이 결합된 것으로 염산염 형태로 존재한다.

 

비타민 B1은 조개류, 민물고기, 고사리, 버섯에 함유되어 있는 효소 티아미나아제(또는 아뉴리나아제)에 의하여 피리미딘 핵과 티아졸 핵으로 분해되며 이 효소는 가열에 의해 불활성화된다. 또한 비타민 B1은 태양광선에 의해 거의 분해되지 않으나 비타민 B1 용액 중에 형광물질이 존재하면 쉽게 분해된다.

게시글 신고하기

신고사유

신고해주신 내용은 쇼핑몰 운영자의 검토 후 내부 운영 정책에 의해 처리가 진행됩니다.

닫기
댓글 수정
취소 수정
SEARCH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