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트레이닝의모든것

뒤로가기
제목

운동전 마시는 한잔의 커피

작성자 바디솔루션(ip:)

작성일 2012-05-24 14:13:00

조회 1118

평점 4점  

추천 추천하기

내용

헬스 운동을 떠나서

커피가 우리 몸에 좋다 나쁘다? 이 만큼  논간이 많은 음식이 또 있을까?

커피는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마약읻. 커피가 우리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무수한 정보들 가운데 무엇을 믿고 믿지 말아야 할지는 아직도쉽지 않은 문제다. 우리는 그저 오해를 바로잡고 자신의 취향에 맞는 커피를 마시면 된다. ""커피는 오늘날 세계에서 가장 중대하게 연구되고 있는 제품 중 하나이다. 그리고 이 연구들 중 대부분은 커피를 마시는 것이 건강에 유익한 일이라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다."" 커피 과학 정보 센터 과장 로저 쿡의 말이다.

 

물론 그로서는 그렇게 말할 수밖에 없을 것디ㅏ. 하지만 이미 많은 연구 결과가 그의 발언을 든든히 뒷받침하고 있다. 하지만 과도한 카페인의 복용은 초조와 불안은 물론 불면증에서 심장부정맥에 이르기까지 다소 심각한 신경조직의 질환을 유발할 수도 있다. 중독성 있는 카페이 섭취는 건강을 헤질 수 있다. 논란의 중심에 있는 성분 ""카페인""에 대해 알아보자.

 

카페인은 많은 식물에서 자연스럽게 볼 수 있는 쓴맛의 알칼로이드이며 커피,차, 스포츠 음료등다양한 식품과 음료에 혼합되어 미국사회에서는 가장 인기 있는 사회적 약물입니다. 우리 주변에지천으로 깔려있는것이 카페인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카페인은 법적으로 약불로 분류되고 있다.인체 생리에서 상당히 강력한 힘을 발휘하기 때문이다.

우리가 마시는 음료에서 카페인은 커피 1잔에 80~ 135mg, 콜라 1캔에 35~45mg이 함유되어 있다.카페인은 중추신경 자극제로서의 기능을 한다. 이것의 주용 활동은 신경전달물질인 아데노신을 차단하여 신체 전만에 걸쳐 여러 가지 대사과정에 영향을 주는 것이다.

 

카페인은 심장기능,혈액 순화, 부신에서의 아드레날린 분비를 자극한다. 에피네프린 또한 자극제인데,카페인과 함께 이 작용들을 증폭시키며 다양한 조직에 작용한다. 이 두 물질을 동반하여 근육 수축에 효력을 더하고, 근육과 간의 글맄겐 분해율을 증가시키고, 지방세포에서 유리지방사의 분비를 증가 시키며, 근중성지방의 사용을 증가시킨다. 또한 경계심과 건강한 느낌을 증가시킴으로써 심리적 과정을 향상시키기도 한다.

카페인은 간에서 대사에 유용한 대사물질인 디메킬크산틴으로 빠르게 분해된다. 궁극적으로 카페인은 대사과정뿐 아니라 심리적 과정의 중추 및 말초 기능에 영향을 미쳐 피로 지연을 도와줄 수 있으며,지구력, 근력, 속도와 파워를 포함하는 여러 가지 운동수행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근중성지방이 이용을 증가시키고 근근리코겐의 사용을 절약함으로써 체지방 개선에 도움이 된다.
  • 근육의 근소포체로부터 칼슘 분비를 증가시켜 근수축력 증가를 간능하게 함으로써 운동 수행능력을 증가시킨다.
  • 카페인의 심리적 작용이 원인으로 유산소성 지구력에 긍정적 자극을 준다.
  • 카페인이 운동 후 염증에 반응해 분비되는 화학물질인 아데노신 수용체를 차단하여 근육통을 가라안히는데 효과가 있다.

 

이러한 다양한 매력들 때문에 카페인의 과대 복용에 대한 스포트 단체에서 섭취량을 제한하기도 하였다가(체중 70KG인 선수의 경우 1일 커피 4~6잔정도) 2004년 부터 ""세계반도핑기구(WADA: 국제 대회에서 금메달을 수상한 선수는 경기 후 도핑테스트를 의무화하는 규정으로  이번 광저우 아시안게임 3관왕을 차지한 박태환 선수를 많이 괴롭게 만든 단체입니다.)에서 카페인 제한 조항을삭제하였는데 이유는 카페인이 경기력에 미칠 영향력을 인정하지 않는다기 보다 그만큼 세계적으로 카페인 식품 보급의 증가를 인정하는 것이다.다시  금시시킬것을 재차 고려중이다 ㅋ

 

커피에는 카페이 뿐만아니라 다양한 유익한 성분들이 있는데 하버드 대학교의 연구진은 매일 하루에 4잔 이상의 커피를 마실 경우 담석과 간경변을 예방할 수 있다는 사실일 밝혀 냈다.이러한 효능은 커히의 용해성 섬유소 덕분이다. 이는 물에 녹는 섬유소로 과일류, 콩류,귀리,해조류 등에 많이 포함되어있다. 에스프레소를 하루에 한 잔씩 마실 경우, 커피에 들어 있는 화학 성분들이 치아에 박테리아가 달라 붙지 않게 하기 때문에 충치예방에도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밀라노 대학교의 연구진들이 밝혀낸 결과다.

 

반면 주의할 부분은  혈압을 상승시킬수 있으므로 고혈압 환자등 심혈관질환 위험인자들 갖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주의가 필요하며  논란이 많은 부분이지만 카페인의 이뇨제로써의 효과 때문에 운동 1시간전 3잔 이상의 커피섭취시 운동시 탈수증을 유발 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들이 있으며 불면을 유발할 수 있다. 그러므로 운동전 1~2잔정도 마셔주는 커피는 분명 운동 수행능력의 향상과 함께 건강체중을 위한 운동 후 신진대상에도 많은 유익을 줄 것이 분명하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목록

  • 작성자 김효민

    작성일 2015-01-26 14:18:24

    평점 0점  

    스팸글 먹고잇길 잘한거같네요 ㅋㅋ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내용

/ byte

평점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